구분 | 신용카드 | 체크카드 | 전용카드 | |
카드사 발급 | 사회서비스 전용 | |||
발급기준 | ⁃ (만 19세 이상) 본인 선택 ⁃ (만 14⁃19세 미만) 체크카드 | ⁃ 신용・체크카드 발급 제한자 (신용불량, 계좌 개설 불가 등) | ⁃ 만 14세 미만 ⁃ 만 75세 이상 ⁃ 장애인활동지원 및 발달장애인 방과후서비스 중인 발달장애인 (지적・자폐성장애) ⁃ 지역사회서비스 중 정신건강 토탈케어, 장애인・노인돌봄
여행, 치매환자가족여행 | |
결제계좌 | 모든 은행계좌 | 해당은행계좌 | 불필요 | |
발급기관 | ⁃ BC카드(IBK기업은행, NH농협, SC제일은행, 경남은행, 광주은행, 대구은행, 부산은행, 수협은행, 우리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, 우체국, 하나은행, 신협) ⁃ 롯데카드, 삼성카드, 신한카드, KB국민카드 | ⁃ 한국사회보장정보원 | ||
발급방법 | ⁃ 카드사 영업점 방문,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 하거나, 읍・면・동에서 서비스 신청 시 함께 신청 | ⁃ 읍・면・동에서 서비스 신청 시 신청 |
카드사 | BC카드 | 롯데카드 | 삼성카드 | 신한카드 | KB국민카드 |
접수처 | IBK기업은행, NH농협, SC제일은행, 경남은행, 광주은행, 대구은행, 부산은행, 수협은행, 우리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, 우체국, 하나은행, 신협 |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| 백화점 (신세계, 세이) 고객서비스센터 및 지역단 가입센터 | 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| KB국민카드 영업점 및 KB국민은행 |
문의처 | 1899⁃4651 www.bccard.com | 1899-4282
www.lottecard. co.kr | 1566-3336 www.samsungcard. com | 1544-8868
www.shinhancard. com | 1599-7900 www.kbcard.com |
업무절차 | 처리내용 | 업무주체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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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청서 작성 및 제출 | -(만 14세 미만) ‘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(재발급) 신청’ 및 ‘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위한 법정 대리인 동의서’ 작성・제출 (신청인 → 읍・면・동) -(만 14세~19세 미만) 카드사 영업점 방문 -(만 19세 이상) ‘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서’
작성・제출 | 신청인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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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청서 입력 | -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에 국민행복카드신청정보 입력 | 읍・면・동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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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드 발급 정보 전송 | -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에 입력된 카드발급신청정보 전송 (시・군・구 → 한국사회보장정보원(→ 해당 카드사)) | 시・군・구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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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드 제작. 배송 | -(금융형 국민행복카드) 카드사가 카드발급 상담전화로 본인확인
및 대상자 정보 수집, 카드발급 심사 후 제작・배송 -(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)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카드 제작
후 월 8회 이상 배송(매주 월요일, 목요일) * 수취인 부재시 대상자 관할 읍・면・동 행정복지센터로 반송 | 카드사, 한국사회보장 정보원 (우체국)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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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드 수령 및 결제 | -바우처 카드 수령 | 서비스 대상자 |